기사상세페이지

남해군 지방재정 신속집행 도내 1위

기사입력 2020.05.01 14:53

SNS 공유하기

fa tw gp
  • ba
  • ka ks url
    남해군청 (2).jpg
    남해군 청사 전경

     

    경남 남해군이 행정안전부 평가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 결과 경남도내 기초지자체중 1위를 차지 했다. 

     

     군은 지난 4월 28일 기준 신속집행 목표액인 1,954억원 중 1,141억원을 집행했으며, 또 1분기 소비투자부문에서도 목표액 583억원을 훌쩍 넘어 667억원을 집행해 도내 1위를 기록했다.

     

    이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 극복을 위해 초기부터 신속집행 대책보고회를 개최해 예산집행 현황을 점검하고, 부진원인을 분석해 집행 제고에 나선 결과라 할 수 있다. 남해군은 지난 3월부터 장충남 군수와 홍득호 부군수 주재로 신속집행 대책보고회를 개최하며 민생안정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세부 집행계획을 조정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.

     

    특히 군은 올해 예산 집행률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각종 대형사업의 사전 행정절차를 준비하며, 올해 신속집행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 왔다. 그 결과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SOC사업 및 일자리 사업에 적극적으로 재정을 집행해 올해는 도내 기초지자체 1위의 기록을 유지하고 있다.

     

    또 민생안정 및 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지역경제 관련 사업의 경우 신속집행 목표액 260억원을 넘어 313억원까지 집행하며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.

     

    남해군은 경기 회복 차원의 소비‧투자집행이 더욱 제고될 수 있도록 선금 지급, 관급자재 선고지 등 당겨 집행이 가능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.

     

    군 관계자는 “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위축에 대응해 전 직원이 함께 적극적으로 노력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”며 “어려운 시기를 하루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군민 맞춤형 재정집행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     

    한편 행정안전부에서는 오는 7월 전국 243개 광역 및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상반기 재정집행, 소비‧투자집행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광역 2개, 기초 12개 지자체에 30원 규모의 특별교부세를 교부할 계획이다. 또 코로나19에 따른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정집행에 힘쓴 공무원에게는 행안부 장관 표창이 전수된다.

    backward top home